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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소프트웨어|그로스 마케팅

흔한 그로스 해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

by Super_Rich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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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한 성장 공장, 공장장입니다.

 

그로스 해킹이라고 하면 흔히들 떠올리는 느낌, 생각, 내지 개념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라고 하면 마치 엄청 어려우면서 다른 기업, 성공한 기업에서나 할 수 있는 것 같고, 엄청난 해결책으로 한 번에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의 대열에 올려 놓는 것을 생각합니다.

 

오늘은 마케터와 경영진이 올바른 그로스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하여, 그로스 마케팅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그로스 해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기업의 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그로스 해킹과 그로스 마케팅을 제대로 진행하시는 데에 본 콘텐츠가 조금이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전통적 마케팅이 겪는 문제들과 그로스 해킹 시사점

앞서 다른 글에서도 설명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의 부흥과 코로나19 팬데믹, 온라인 네트워크의 발전, 디지털 환경의 발전, 각종 앱/웹 서비스 등으로 전통적인 마케팅은 아래와 같은몇 가지 문제점을 겪고 있습니다.

 

1. 시장의 세분화 심화: 초개인화, 맞춤형 마케팅에 대한 원츠 증가

2.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 단축 심화

3. 온라인 광고 비용의 가파른 상승과 효과성 감소

4. 광고 시청자의 급감 및 거부 행동 심화

5.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 측정 또는 예측의 정량화 어려움

 

위와 같은 문제들로 인하여 전통적인 마케팅 캠페인은 거액의 비용을 투자하면서도 해당 캠페인이 어느 정도의 사업적 가치 성장 또는 매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얘기를 못 한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으며, 사실 맞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RoAS나 ROI 등의 지표를 통하여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 예측과 목표치를 정량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량화 된 지표를 가질 수 있는 마케팅이 그로스 마케팅입니다. 

그로스 해킹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상기 문제들에 대한 그로스 해킹의 시사점은 그로스 해킹의 시초라고 불리는 '션 엘리스'가 했던 말로 대신하겠습니다.

"소비자들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애착을 갖고 친구들에게 입소문을 내도록 하는 기능을 만들고, 새롭게 측정 가능한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시도를 고안하는 활동이 돈을 잡아 먹는 마케팅과 광고 계획을 대신할 것이다."

 

그로스 해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

오해 1:

그로스 해킹은 회사를 단번에 성공시킬 수 있는 하나의 묘책를 찾는 것이다.

진실 1:

그로스 해킹은 지속적인 실험들을 빠르게 진행 시킴으로서 작은 성공들이 차곡차곡 모여서 눈부신 성장의 순간을 만들어낸다. 


오해 2:

한 사람의 그로스  해킹 고수가 한 번에 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묘수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진실 2:

그로스 해킹은 "프로그래밍 노하우" + "데이터 분석 전문 지식" + "강력한 마케팅 경험"이 합쳐지는 팀 전체의 노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오해 3:

그로스 해킹은 신규 고객 유치에만 적용하는 업무다.

진실 3:

그로스 해킹은 신규 고객 유치 뿐만 아니라, 고객 활성화, 고객 유지, 수익화 등 기업 성장을 위한 모든 퍼널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오해 4:

그로스 해킹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다.

진실 4:

그로스 해킹은 마케팅적인 실험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과 제품 개선, 심지어 사업의 전략적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책을 찾는 실험을 하기 때문에 해결책은 마케팅이 될 수도 있고 제품 개선이 될 수도 있고 신제품 개발 또는 사업의 전략적 개발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는, 사업의 전략적 개발을 목표로 그로스 해킹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제 콘텐츠를 보시는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하실 거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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