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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소프트웨어|그로스 마케팅

그로스해킹 진행이 막막하시다면, 이런 식으로 한 번 해보세요! - 1편: 간단한 조치만으로 일일 앱 수익 92% 상승

by Super_Rich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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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한 성장 공장, 공장장입니다.

 

그로스해킹이란 용어가 알려진 지 10여 년이 지난 지금, 이제 그로스해킹은 초기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도 생존을 위하여 도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테슬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유튜브, 링크드인, 드랍박스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이 그로스해킹을 통하여 고속 성장을 이룬 것은 이제 대부분이 아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그로스해킹 내지 그로스 마케팅을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조직 구조 자체를 AARRR프레임워크를 기본으로 세팅하거나, 그로스해킹팀이나 그로스 마케팅팀을 따로 신설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업은 어떠신가요?

그로스 마케팅과 그로스해킹을 진행하기 위하여 무엇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그로스해킹이나 그로스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하여 준비를 하거나 진행을 해보신 분들 중엔 이론적으로는 이해가 되는데 막상 하려니 잘 안되고 막막한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기업의 성장이 가로막혀 있는 고비에서 해결점을 찾고, 나아가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에 가장 적합한 그로스해킹과 그로스 마케팅.

오늘은 그로스 해킹을 어떻게 하면 될 지 몇 가지 구체적인 사례 설명을 통하여 감을 잡으실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그로스해킹에 대하여 미리 알아야 할 정보

사례 연구 전에 먼저 몇 가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그로스해킹과 그로스 마케팅, 무엇이 다른가?

아주 간단하게 핵심적인 내용만을 말하자면, 그로스 마케팅은 "그로스해킹 + 마케팅"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로스해킹의 시초라고 불리는 션 엘리스의 정의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로스 마케팅은 그로스해킹의 방법론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그로스해킹은 신제품개발과 사업전략 개발까지 좀 더 광범위하게 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관여할 수 있으나, 그로스 마케팅은 좀 더 마케팅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러나, 마케팅 역시 그 학문적인 범위가 점점 광대해지면서, 기업에서의 마케팅 범위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 생각엔 차후 어느 시점이 되면 그로스해킹과 그로스 마케팅의 영역이 마치 현재의 마케팅과 홍보, 브랜딩이 마케팅이라는 큰 범주 안에 속하는 경향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큰 차이점이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  그로스해킹은 한 번에 대단한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만능인가?

이 부분은 지난 콘텐츠에서 자세히 다뤘기 때문에 여기서는 간단하게 결론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2023.03.16 - [그로스 마케팅] - 흔한 그로스 해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 )

 

흔한 그로스 해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한 성장 공장, 공장장입니다. 그로스 해킹이라고 하면 흔히들 떠올리는 느낌, 생각, 내지 개념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라고 하면 마치 엄청 어려우면

growth-mkt-master.tistory.com

그로스해킹은 다방면에서 기업이 직면한 난제를 풀고 성장을 지속시키는 훌륭한 방법임은 확실합니다. 
다만, 한 번의 그로스해킹으로 거대한 성장을 이루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전 세계의 이름 난 그로스해커들과 그로스해킹팀들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그로스해킹은 지속적인 실험을 통한 작은 성공이 모여 큰 성장의 순간을 만드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즉, 수 많은 크고 작은 그로스해킹 실험을 통하여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면서, 조금씩 성장을 하다가 그 힘이 모여서 차후 큰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로스해킹 진행 방법: 사례 연구

본 챕터에서 다루는 사례는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이라는 책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책의 내용에 제 설명을 추가하는 방식을 통하여 여러분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의 성장은 신규 고객 유치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은 하기 이전 콘텐츠에서 자세히 다뤘던 내용입니다. 오늘은 실제 실리콘밸리에서 해당 내용에 대한 그로스해킹 사례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2023.03.13 - [그로스 마케팅] - 스타트업의 성공 공식: 검색 광고(SA) 성과가 떨어질 때, 고객 유입(Acquisition) 퍼널 보다 활성화(Activation) 퍼널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

 

스타트업의 성공 공식: 검색 광고(SA) 성과가 떨어질 때, 고객 유입(Acquisition) 퍼널 보다 활성화(Act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성장을 위한 성장 공장, 공장장입니다. 스타트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업에서 서비스 또는 제품을 통한 매출 향상을 위하여 가장 많이 신경 쓰는 것이 고객 유입 퍼널입니

growth-mkt-master.tistory.com

P2P 사업으로 크게 성장했던 비트토렌트는 2012년에 스마트폰과 스트리밍 서비스의 부상으로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품 개발 부문의 책임자를 새로 영입하여 모바일 버전을 만들어 성장의 재도약을 노렸습니다. 

이 때, 경영진은 신규 모바일 앱의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마케팅팀을 비롯한 전사 역량을 신규 고객 유치에 쏟아붓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제품 마케팅 매니저로 합류한 애너벨이라는 마케터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고객 설문조사와 사용자 행태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외의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앱의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 중 많은 수가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후, 그 이유를 묻는 설문 조사를 다시 진행하여 중요한 사실을 알아냅니다.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이유의 상당수가 유료 버전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는 거였기 때문입니다.

당시, 비트토렌트의 제품팀은 유료버전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공격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누구도 상상치 못한 결과였습니다.

도출된 분석 결과에 따라서, 제품팀은 앱의 홈 화면에 사용자의 눈에 잘 띄는 업그레이드 권장 버튼을 우선 추가하여 보았습니다.

이 단순한 변화로 업그레이드를 통한 일일 수익이 바로 92% 증가하는 믿기 힘든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를 위해서 전혀 비용도 들지 않았고, 시행하는 데도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았습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신규 고객 유치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더욱이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반면에 아주 적은 비용으로도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실험을 기반으로 하는 그로스해킹과 그로스 마케팅으로 가능합니다.

 

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폰, 스트리밍 서비스 등의 출현으로 시장 입지 약화

2. 서비스의 모바일 버전 제작

3. 초기 경영진 정책: 신규 앱의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

4. 1차 고객 설문조사 및 사용자 행태 분석

5. 무료 앱의 사용자 중 많은 수가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다는 특이점 발견

6. 2차 고객 설문조사: 업그레이드 미 진행 이유 분석

7. 유료 버전의 존재조차 인지 하지 못한 사용자가 대부분이라는 사실 발견

8. 앱의 홈 화면에 업그레이드 권장 버튼 추가

9. 수정 즉시, 일일 수익 92% 증가


글이 너무 길어지게 되어 나머지 사례 두 가지는 다음 시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콘텐츠를 보시는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하실 거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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