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장공장 지기, 슈퍼 리치입니다.
“자기계발서에서 얻는 그로스 마케팅 인사이트”는
자기계발서에 담긴 저자의 인사이트에
제가 가진 인사이트를 더해서 만들어진
그로스 마케팅 인사이트를 소개하는 섹션입니다.
오늘은 ‘원씽’의 내용 중
“인생은 질문이다”에 담긴 내용을 가지고
그로스 마케팅 인사이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하 본문 발췌]
인생은 질문이다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답인데 왜 질문에 집중해야 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른 답을 얻는다.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은 답은 당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철학자 볼테르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을 대답이 아닌 질문으로 판단하라.” 역시 철학자인 프랜시스 베이컨은 이렇게 보탰다. “신중한 질문은 지혜의 절반을 차지한다.” 인도 최초의 여성 총리 인디라 간디는 “질문할 수 있는 힘은 인류 진보의 첫 걸음이다.”라고 했다. 훌륭한 질문은 분명 훌륭한 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다. 탐험가나 발명가들도 모두 세상을 바꿀 질문들로 자신의 탐구를 시작했다. 과학자들은 가설이라는 형태로 우주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질문을 통해 학생들을 가르치는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은 만들어진 지 200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동네 유치원부터 하버드 법학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질문을 하면 우리의 비판적 사고가 가동된다. 연구에 따르면 질문을 할 때는 하지 않을 때보다 학습 효과와 성과가 최대 150퍼센트까지 향상된다고 한다.
<중략>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중략>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중략>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올바른 질문’에 대한 중요성은 멘토의 멘토라고 불리는
‘토니 로빈스’도 자주 강조하는 내용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올바른 질문의 힘은 비단 자기계발에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20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그로스 마케팅을 연구하고 실제 진행한 경험에
비추어 보면 ‘올바른 질문’은 그로스 마케팅의 성과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의 기본은 ‘데이터 분석’입니다.
하나, 질문이 잘못되면 잘못된 데이터를 추출/수집하고
잘못된(방향이 맞지 않는 또는 타당하지 않은)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원하는 성과와는 전혀 다르거나 상관이 없는 분석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는 제대로 된 가설을 세울 수가 없습니다.
가설이 잘못되었으니 가설 검증 단계부터 삐걱대다가 결국 대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올바른 질문은 ‘목적의식’과 연결됩니다.
‘목적의식’은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합니다.
명확한 우선순위는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 냅니다.
이것은 우리의 인생뿐만 아니라, 그로스 마케팅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올바른 질문을 통해서 지금 현재 가장 중요하거나 해결해야 하는 단 하나의 일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이 목적의식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올바른 질문을 통해서 목적의식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최상의 그로스 마케팅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은 ‘잠재 고객의 재설정’ 일 수도 있고,
‘메시지의 변화’ 일 수도 있고,
‘제품의 아하 순간 발굴’ 일 수도 있고
‘퍼널 설계 또는 수정’ 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만들어진 ‘그로스 마케팅 방안’은
1) 올바른 데이터를
2) 올바르게 분석하여
3) 목적 달성과 관련이 깊은 올바른 가설들을 생성하고
4) 가설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빠르게 테스트함으로써
5)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로스 마케팅 코치의 억만장자 인사이트
'억만장자 되기'는 본질적인 성공을 실현하는 과정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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