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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소프트웨어|그로스 마케팅

스타트업 성공의 필수 조건: 이것은 무조건 그러나 잘 해야 합니다.

by Super_Rich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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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M-Master, 신동해입니다.

 

오늘은 그로스 마케팅의 전략이나 실행 방안에 대한 설명 보다 좀 더 근원적인 문제에 대하여 얘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무엇이 필요할까요? 필수 조건이라는 것이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있다고 봅니다. 

그것은 바로 "실행과 반복" 입니다.

너무 상투적인 얘기라고요? ^^

 

이번 시간엔 많은 사람들이 상투적인 얘기라고 하는 "실행과 반복"에 대하여 상투적이지 않은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행과 반복은 스타트업에게는 생존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행과 반복은 반드시 스타트업의 성공을 담보하는 충분 조건은 아니지만, 실행과 반복 없이 성공한 스타트업은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기본적인 필수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실행과 반복을 하면 좀 더 성공 확률을 올릴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궁금해 하는 질문일 것입니다.

실행과 반복에 대한 스타트업의 현실

실행과 반복을 많은 스타트업에서 숙명이라 받아들이고,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보거나 상담하거나 경험한 바에 의하면 많은 경영진들이 이 부분을 매우 중요시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실행과 반복을 진행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를 분석하여 보니,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1. 어떻게 실행과 반복을 해야 할 지 고민이 너무 많은 나머지, 생각과 기획만 여러차례 진행하다가 정작 실행은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2. 실행은 자주 하지만, 대부분 단발성으로 끝나서 반복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3. 실행도 하고 반복도 하지만, 반복 시 이전 실행과 연계성이 부족하거나 아예 다른 실행을 하는 경우

 

위와 같은 상황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첫째, 실행과 반복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방법을 알 지 못하여 쉽게 실행하지 못한다.

둘째, 기획을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한다.

셋째, 실행과 반복을 통한 스타트업의 성장 방법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여 너무 잦은 시도와 변경이 난무한다.

넷째, 경영진을 제외한 나머지 스타트업 구성원들과 실행과 반복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지 못하여 제대로 진행을 하지 못한다.

 

결론적으로, 실행과 반복을 제대로 시도하고 진행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별로 없다는 것이 현재 스타트업의 현실이라고 보입니다.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사항이지만, 제대로 수행이 되질 않으니 유니콘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희박할 뿐더러, 5년 이상을 버티는 기업도 별로 없는 것이라 사료됩니다.

실행과 반복을 제대로, 잘 하는 방법

실행과 반복을 제대로 잘 하려면 일단 다음의 세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1. 완벽한 분석과 기획은 세상에 없다. 

2. 실행과 반복을 통해서 검증을 하고 점점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3. 첫 번째 실행 내용 자체를 자주 바꾸는 것은 엄밀히 말해서 실행과 반복이 아니다. 

 

위의 세 가지가 우리에게 의미하는 바는 다음의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시간이 없다. 이제 고민과 걱정은 그만하고, 그 시간에 빨리 실행하고 반복하라. Just Do it!!

2. 실행 단계에서 프로젝트의 잦은 번복을 지양하라.

   실행과 반복은 그로스 마케팅의 핵심이다. 잦은 실행 단계의 번복은 그로스 마케팅 전략을 자주 뒤집는

   것 과 같다.

 

스타트업의 성공 필수 조건인 실행과 반복은 무조건 빨리 진행해야 합니다.제발 이제 걱정과 완벽에 대한 집착은 버리시고, 실행을 하세요.100% 완벽한 기획안도 마케팅 전략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점점 더 개선되고 고객에게 맞춰지는 것이 최선입니다.실행이 미뤄지면 실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지고 그 시간만 점점 더 지날 뿐입니다.기획과 전략의 완성도가 80% 이상이라고 판단된다면 이제 나머지 20%는 실행과 반복을 통하여 채워지는 것입니다.

 

제 경험상 실행과 반복을 하다보면 결국, 기획할 때는 아무도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방법이 찾아지고 그로 인해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로스 마케팅의 묘미이자,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또 하나, 실행은 빠르게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그 내용이 자주 바뀌거나 번복이 된다면, 특히 아직 검증 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면 이것은 실행과 반복이 주는 순기능을 얻기 어렵습니다.

만약, 목표와 비전 공유도 안된 채 경영진을 제외한 스타트업의 구성원은 심신이 지치고 의욕이 많이 떨어지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면, 정작 중요한 순간에 기업은 구심점을 잃고 성장 동력이 약화되는 것입니다.

되도록 실행을 했다면 검증을 통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개선하여 다시 반복하는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스타트업도 결국 사람이 모여서 하는 것이고, 마케팅도 실행과 반복도 비즈니스도 결국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인적 자원의 동력이 약화되도록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실행과 반복을 통한 그로스 마케팅을 잘 그리고 빠르게 진행하여 보세요. 

분명히 성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실패를 하더라도 그것은 다음 번 성공을 위한 기업의 큰 자산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 콘텐츠를 보시는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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