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소프트웨어|그로스 마케팅

1편: 기업의 수익을 40% 증가 시키는 마케팅 조직 만드는 방법

by Super_Rich 2023. 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GM-Master, 신동해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체 그로스 마케팅을 좀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 궁금하시더군요.

좀 더 구체적으로는 어떤 마케팅 조직에서 그로스 마케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물음이라고 봅니다.

 

하여 오늘은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 중 하나인, 그로스 마케팅을 잘 하는 마케팅 조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의 미래를 제시하는 진정한 대가"라고 칭해지는 '필립 코틀러'의 '마켓 5.0' 이라는 저서를 읽어 보신 분들은 좀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저는 '마켓 5.0' 과 관련하여 어떠한 관계도 없습니다.)

 

마켓 5.0에 보면 책의 마지막 챕터에 '애자일 마케팅' 이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저 역시 그 책을 보면서 애자일 마케팅 부분에서 "옳거니!" 라며, 무릎을 탁 쳤던 기억이 납니다.

그 이유는 저 역시 '그로스 마케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은 어떤 것인가?', '어떻게 해야 그로스 마케팅의 수행 속도를 높이고, 수행의 질을 높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었으나, 명확화 시키지는 못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에서는 아주 빠르게 적용해야 할 마케팅 조직 및 프로세스 모델이며, 대기업에서도 적용을 서두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는 연결된 내용이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기업의 규모를 떠나서 결국 빠르게 도입하고 안착시켜야 할 것입니다.

 

특히나, 시장의 트렌드 변화가 빠르거나, 제품 수명이 짧은 이커머스, 플랫폼, 하이테크 산업에 속한 기업들에게는 기업의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위하여 꼭 필요한 생존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제 기업은 고객의 이동 속도를 맞추는 동시에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시대에 돌입하였기 때문입니다.

 

애자일 마케팅(Agile Marketing) 이란?

애자일은 '신속한', '민첩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서 자주 사용되던 방법에서 착안하여 마케팅과 경영 분야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즉, 애자일 마케팅은 팀이 높은 가치의 산출물 생성에 우선순위를 두고 목표 달성을 위하여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각 분야의 인원이 팀을 이루어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 및 관리하는 전술적 마케팅 접근 방식입니다.

애자일 마케팅의 주요 목표는 효과와 품질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프로젝트 실행을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 중요한 점은, 결과물을 한 번에 완전한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고, 점진적 접근 방식으로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서 생성된 결과물을 개선하고 다듬기를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반복적 개발'(사용자 요구의 일부나 제품의 일부를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최종적으로 완성 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방식 비교: 전통적인 폭포수 방식 vs 애자일 방식

 

애자일 마케팅의 이점과 그로스 마케팅과의 연관성

애자일 마케팅을 통하여 자라(ZARA)는 단기간에 큰 성장을 한 대표적 사례로 뽑힙니다.

 

또한, SEO 전문가인 Moz에 따르면 애자일 마케팅을 사용하는 팀은 기존 방법을 사용하는 팀보다 30~40% 더 많은 작업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McKinsey & 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애자일 마케팅 방법론으로 전환한 회사의 수익이 20%에서 40%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한 연구에 따르면 애자일 마케팅 팀의 33% 가 애자일 프로세스로 전환 후 팀 사기가 개선되었다고 보고했으며 , 애자일 마케팅 조직의 CMO 중 87% 가 애자일 마케팅으로 전환한 후 팀의 생산성이 더 높아졌다고 밝혔습니다.

 

애자일 마케팅 조직으로 전환하면 기업의 수익이 올라가고, 마케팅 조직의 사기와 역량이 상승한다는 것이 공식적인 조사와 연구로도 밝혀졌습니다.

 

저는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그로스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적합한 조직과 프로세스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애자일 마케팅의 반복적 개발은 그로스 마케팅의 효과적인 가설 테스트 및 검증 단계와 그 결이 같기 때문입니다. 그로스 마케팅을 하기 위하여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라 때로는 제품 개선을 하거나, 테크니컬한 장치를 마련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특히 스타트업에서는 한 번에 완전한 모양새를 만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인적 리소스도 부족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가 있긴 하지만, 완성된 모습이 실제로 시장에서 액팅할 지는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설를 테스트할 때, 애자일 마케팅의 형태로 프로젝트를 잘게 쪼개어 민첩하게 실행하면서 단계별 반응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적용시켜 나가는 것이 매우 합리적입니다.

 

더하여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관료주의와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하여 업무 효율성 개선을 도움.
  •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움.
  • 귀중한 데이터와 통찰력을 얻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
  •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ROI 제공.
  • 고객에게 어필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전략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 고객에게 계속 집중.

애자일 마케팅에 대한 내용이 많아서 1, 2편으로 나누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1편에서는 애자일 마케팅의 의미와 이점, 그리고 그로스 마케팅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2편에서는 애자일 마케팅을 진행하는 프로세스와 실행 방식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콘텐츠를 보시는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하실거에요^^

본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