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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소프트웨어|그로스 마케팅

20년 경력의 CMO가 알려주는 사업 성공 비법: 당신의 비즈니스를 살리는 가장 중요한 한 가지

by Super_Rich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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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성장공장지기, 슈퍼리치입니다.

여러분이 기업가이거나 마케터라면
또는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사업의 성공과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또는 어느 순간 매출이 정체되거나
순이익률이 뚝 떨어지고 있다면
무엇을 가장 먼저 파악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RoAS 개선?
광고비 예산 확대?
새로운 광고 매체의 발굴?
제품/서비스의 업그레이드?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 제고 프로모션?
마케팅 메시지 점검?
콘텐츠 마케팅 강화?
가격 정책 변경?
영업 사원 압박?
온사이트 메시지 설계?

많은 방법을 고려하고
데이터와 싸우면서
이런 저런 테스트도 해보고
좋다는 마케팅 방법은 다 사용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쓰면서
노력을 하지만 이 수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제가 다양한 분야의 각각 다른 상황에 처한
기업을 살려낸 성공적인 마케팅을
기획하고 전개했을 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타깃 그룹이 누구인가?"
에 집중했을 때입니다.

너무 당연하고 상투적인 얘기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럼, 이렇게 생각해 볼까요?

여러분이 정말 사랑하는 애인이 있습니다.
애인에게 줄 생일 선물을 사서
애인이 있는 곳에 가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애인의 성향과 상황을
고민해서 애인이 좋아할 선물을 고르겠죠. 
그리고, 기쁜 마음으로 애인의 집으로 갑니다.
그런데, 그냥 여러분이 편한 대로
선물을 사고, 애인의 집도 모른다면
모처럼 준비한 생일 파티는
기대와는 다른 모습이 되겠죠.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가와
기업의 매출을 책임지는 마케터는
타깃 그룹을 애인과 같이 생각해야 합니다.


애인을 처음 사귈 때처럼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타깃 그룹을 
정성 들여 분석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 좋아하는 장소,
필요한 것, 힘들어하는 것, 평소에 무엇을 하는지,
어떤 사람들과 어울리지 등.


즉, 타깃 그룹의 페르소나를 아주 디테일하게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성공 확률이 높은
마케팅을 기획할 수 있는 기본이자
성공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 페르소나를 디테일하게 설정 방법
- 본인의 상품/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지를 파악
- 본인의 상품/서비스를 어떤 사람에게 제공하고 싶은지를 파악
- 타깃 그룹을 정했다면, 그들의 열정과 소망은 무엇인지 파악
- 그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
- 그들의 생활 방식은 어떤지 파악
- 마지막으로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가상의 남녀 인물을 디테일하게 설정

✅ 페르소나 설정 예시(책, "마케팅 설계자"에서 발췌)
- 여자 페르소나: 
"이름은 줄리. 줄리는 성공했으며 추진력이 있다.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돈보다는 개인적인 성장을 소중하게 여긴다. 이미 사업을 시작했으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회사를 한층 더 성장시킬 방법을 배우고 싶어 한다." 

- 남자 페르소나:
"이름은 마이크. 마이크는 예전에 운동선수였다. 그는 어떤 시점에 다른 사람의 인생을 비록
작지만 의미 있게 바꾸어놓는 데 도움을 주었고, 이제는 보다 더 많은 사람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꾸어놓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 한다. 돈보다는 성장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미 자기 회사를 가지고 있지만 한층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길 원하고, 또 자기 회사를
성장시킬 방법을 배우고 싶어 한다."

✅ 페르소나를 디테일하게 설정하고 묘사할 때의 이점
1. 자신의 비즈니스를 보다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다.
2. 자신이 진정으로 함께 하고, 도움을 주고 싶은 고객을 찾을 수 있다.
   즉, 비즈니스를 하는 과정 자체가 즐거워진다.
3. 이후 진행되어야 할 마케팅의 방향을 정확히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성공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4.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안함으로써 구매전환율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강력한 브랜딩으로 이어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든다.
5. 사업 초기에 정밀한 타깃 집단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6. 초기에 구매를 한 구매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용이하여, 차후 이들이 브랜딩과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한 강력한 광고 매체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의 성공을 함께 하겠습니다.🔥

- 슈퍼 리치가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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